티스토리 뷰

지속적인 속 쓰림과 가슴 답답함을 겪고 계십니까?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자극과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일지도 모릅니다. 기침, 소화불량, 복부팽만, 가슴 답답, 목 이물감과 같은 불편함이 있다면 더욱더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여기서 그 원인과 징후, 효과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관리에 중요합니다. 주요 요인은 식도와 위에서 분리되는 근육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약화입니다. 이러한 약화는 우리가 흔하게 먹는 커피, 기름직 음식, 음주, 흡연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의 압력이 높아지거나, 기침이나 복대를 착용하면서 복압이 높아지면 역류가 잘생깁니다.

 

기침 소화불량 복부팽만 가슴 답답 목 이물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역류성 식도염인지를 알아두는 것은 초기치료에 중요합니다. 기침, 소화불량, 가슴 답답, 목의 이물감은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이외에도 가슴이 쓰리거나, 흉통을 느끼거나, 쉰 목소리, 부비동염, 천식도 자주 일어납니다. 드물지만 충치나 복부팽만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적절한 조치와 맞춤형 치료 계획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의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우선 위내시경검사나 식도 산도검사, 식도 내압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 생활습관 개선, 약물,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과식을 줄이고 식사 후 바로 눕지 말고, 기름진 음식, 탄산이나 신음료, 커피, 홍차, 술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는 침대 머리 부분을 높이는 것도 역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살을 빼는 것도 중요합니다. 몸을 숙이는 행동을 하다 보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위산 생성을 줄이기 위해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및 H2 차단제와 같은 약물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몇 개월 동안 시행하는 경우에도 차도가 없는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도 협착이 심해지면서 음식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식도확장술이나 수술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개인의 필요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어려운 질환이지만,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개인의 식도 건강을 완화하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걱정되는 경우,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